본문 바로가기
꿀팁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8월부터 LTV 한도 변경 (80%)

by Master_JK 2022. 8. 2.

언론에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한도를 늘려 준다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몇달뒤인 8월.

기존 최대 50~70%였던 LTV한도가 80%까지 가능해 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 한도, 조건 등에 대해 공유 드리려 합니다.

그럼 어서어서 확인하러 가보시죵 !

 

 

[ 전원주택 설계 ] M5201-CE (2층/..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생애최초 주택구매자는 세대구성원 모두 과거에 주택(분양권)을 소유한 사실이 없는 사람을 말하구요.

여기서 세대구성원은 세대주와 세대원으로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따른 외국인 및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배우자 등을 말합니다. 세대 분리가 된 배우자 및 배우자와 동일세대를 이루고 있는 직계비속 및 그 배우자가 포함 되죠.

 

생애최초 주택구매자가 주택을 담보로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 받는 대출을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이라고 합니다.

 

그럼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의 변경 내용을 알아 보시죠.

 

1) 변경 전

-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대출 LTV 50% ~ 70%

- 기존주택 처분기한 6개월

 

2) 변경 후

-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대출 LTV 80%

- 기존주택 처분기한 2년

- 그외 기타 내용

  -> 주택가격 조건 : 투기,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과 상관없이 전지역 제한이 없어짐.

  -> 소득 : 부부합산 소득 제한 없음 (생애최초외 구입자는 0.9억원 유지)

  -> DTI : 현행 유지

  -> DSR : 현행 유지

  -> 대출한도 : 4억원 -> 6억원으로 상향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LTV 상한이 완화되며 지역 별 대출한도도 조금씩 변경 되었습니다.

 

현행

 - 생애최초 주택구매자 또는 투기과열지구(주택가격 9억원 이하) LTV 50% ~ 60%

 - 조정대상지역 (주택가격 8억원 이하 60% ~ 70% 적용 (대출 한도 최대 4억원)

 

변경 후

 - 대출한도 최대 6억원 (지역,주택 특성 관계 X)

 - 대출금리 : 2% ~ 3%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는 일반 은행 대출과 정부지원을 받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에 따라 달라지며, 신혼부부일경우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해요.현재 기준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 해요.

 

HF 한국주택금융공사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그외 변경 사항

 

1) 중도금, 잔금대출

주택 중도금,잔금대출에 대한 내용도 일부 변경 되었어요.

기존에는 준공 후 시가가 15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 되는 아파트 사업장은 분양가가 15억원 미만일 경우 이주비, 중도금 대출이 제한 되어 거절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앞으로는 시가 15억원을 초과하더라도 중도금 대출 범위 내에서 잔금대출을 허용하여 이주비, 중도금, 잔금대출을 모두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변경 되었답니다.

 

2) 주택임대, 매매사업자

주택임대, 매매사업자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증액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더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대환 대출이 가능해져요.

 

이상으로 8월부터 변경적용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현재 부동산을 매매 하기에 좋은 시점인지는 본인의 판단이지만, 저 같은 경우는 변경 전 내용으로 대출을 받아 집을 마련 했기에 약간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개선된 정책을 공유해 드리면 잘 활용이 가능하실거라 생각해요.

아는것이 힘이고, 돈인거 아시죠?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