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식초 요리 할때만 사용 하시나요? (식초활용 꿀팁)

by Master_JK 2022. 7. 29.

요리에 식초 많이들 사용 하시죠?

지금같이 더운 여름철엔 냉면 육수에 식초 한스푼 넣어 드셔야 진짜 냉면 맛을 느낄 수 있죠.

또 음식에 식초를 넣으면 맛의 증진을 시켜주는 조미료 역활로만 사용 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식초 이제 음식에만 쓰지 마시고, 식초특성을 이용하여 다른 용도로 써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식초를 활용한 꿀팁을 가지고 왔어요 ! 바로 본론으로 가보시죵 !

 

 

 

1. 건강 증진 용도

 

1) 노폐물 배출

식초는 60여 종의 유기산과 무기질이 풍부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하고, 면역력 강화와 지방 연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2) 피부 노화방지

여성들 사이에서는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식초 소량을 물에 타서 마시기도 해요.

 

3) 혈당 조절

영국 당뇨병협회(BDA)는 사과 식초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 했다고 해요.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사과 식초를 마시면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 했다하네요.

 

4) 다이어트 효과

식초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만들어 다이어트 효과도 내요.

2009년 일본에서 실시한 임상실험은 매일 15~30㎖의 식초를 마신 비만 성인의 체중이 12주 후 0.9 ~ 1.8kg 감소 했데요.

 

2. 미용 용도

1) 피부미용

여드름과 피지로 고생중이라면 스킨 대용으로 식초를 사용 할 수 있어요.

식초와 물을 1:9 비율로 희석해서 화장솜에 적셔 피부를 닦아내면 살균 효과가 있고 피지를 억제해 피부트러블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모발건강

샴푸는 알칼리성으로 약산성인 모발을 손상, 큐티클을 갈라지게 만든데요.

식초의 아세트산은 이를 방지하고 모발의 산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 윤기나는 모발로 가꿀 수 있데요.

 

3) 탈모예방

두피 산도를 조절해 면역력을 증진하고,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모낭세포의 성장을 돕는데요.

단, 식초를 그대로 사용하면 모발과 두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식초와 물을 1:8 비율로 희석해 사용하고, 과일이 들어간 식초는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으니 일반 식초만 사용 해야 된데요.

 

3. 세척 용도

1) 과일 채소 세척

식초를 물과 1:10 비율로 섞고 물에 담가 5분 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세균이나 불순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해요. 수박이나 귤 같이 껍질을 제거하고 먹는 과일도 식초물로 표면을 닦고 먹어야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데요.

 

2) 텀블러 세척

텀블러도 식초를 활용하면 쉽게 세척이 된다고 하는데요

산성인 식초가 단백질 , 지방 등을 응고시키고 찌든 물 때를 제거한다고 해요. 식초와 물을 1:9 비율로 의석하고 텁블러에 넣어 30분 방치 후 깨끗이 씻어내면 된데요. (살균과 탈취 효과가 좋아 믹서기나 젖병도 같은 방법으로 세척 하면 GOOD)

 

3) 싱크대 배수구 청소

싱크대, 하수구는 평상시 신경쓰지 않으면 악취의 원인이 되고, 오래 방치하면 할수록 청소하기는 어려워져요.

이럴때 베이킹소다와 식초, 뜨거운 물을 활용해서 깨끗하게 청소 할 수 있데요.

베이킹소다를 배수구에 뿌린 후 식초를 뿌리면 기포가 발생하게 되는데 5분정도 뒤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냄새 제거 및 살균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해요.

 

4) 빨래냄새 제거

기온과 습도가 올라가면 발래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이는 옷 섬유속에 생긴 모락셀라 라는 세균 때문이래요.냄새 때문에 섬유유연제를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세균은 그대로 남아 강한 향기가 날아가면 다시 불쾌한 냄새가 느껴지는데요 빨래를 행굴 때 식초를 1 ~ 2 티스푼만 넣으면 식초의 살균 효과가 세균의 번식을 막고 냄새를 제거 한다고 해요.

 

이상으로 식초를 활용한 몇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는데요.만약 위 내용들로 고민중이시라면 한번 활용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