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여름철 주방의 천적 초파리 제거하는 몇가지 꿀팁 공유

by Master_JK 2022. 7. 21.

여름철 주방근처에만 가면 왜 이렇게 초파리들이 많은지.. 

파리채로 잡자니 너무 작아서 잘 안잡히고, 어찌나 일반 파리보다 잽싼지 약을 뿌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잡는다 한들 하루가 지나면 어디선가 또 나타나죠..ㅎ

오늘은 그래서 여름철 초파리를 없앨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려 합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 징그러워라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초파리는 파리목 초파리속에 속하는 곤충으로 거의 세계 어디에서든 서식 합니다.

산미가 있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식초에 많이 몰려드는 파리라고 해서 "초파리"라는 이름이

붙여 졌다고 하죠.

주로 먹을 것이 있고, 습기가 있는 곳에 알을 낳습니다.

쓰레기통, 하수구 안쪽, 썩은 과일등이 바로 그런 곳인데요. 이런 원인은 꼭 제거해 주셔야 해요.

 

1. 초파리가 생기는 원인

초파리는 고과당 물질을 먹고 자랍니다.

암컷 초파리는 너무 익거나 썩어가는 과일의 표면이나 내부에 한 번에 최대 500개의 알을 낳기 때문에 초파리를 보자마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충은 성체로 자라기 전에 며칠 동안 주변에 있는 잘 익은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먹습니다. 초파리는 성충이 된 지 이틀 만에 짝짓기를 할 수 있어서 수명 주기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보이는 즉시 없애야 합니다.

성충이 된지 이틀이면,, 짝짓기가 가능하다니 진짜 놀랍네요..

 

2. 초파리 제거 방법

 

1) 주방 하수구 청소

초파리는 먹을 것이 있고 습기가 있는 곳에 알을 낳습니다.

초파리가 알을 많이 낳는 곳은 쓰레기통, 하구수 안쪽, 썩은 과일 등이 있는 곳입니다. 

또 주방에서 사용하는 수세미나, 스펀지 여기도 오래 사용해서 때가 끼이고, 설거지를 하고 난 이후에 제대로 물기를 말려주지 않는다면 초파리들이 번식을 위해 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주방 청소 및 주방 하수구 청소는 매일 매일 해주셔야 합니다.

 

2) 부패한 음식 버리기

과일과 채소의 경우 너무 부패되거나 너무 익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집 안의 모든 음식물, 혹은 초파리가 섭취할 수 있는 것들은 빨리 버리거나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기타 음식물을 먹고 남긴 자투리나 포장지, 쓰레기통, 분리수거통,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는 싱크대 배수구 등을 자주 청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바나나같은 경우는 상온에 그냥 두었을 때 금방 변색 되는데 아주 이 바나나에서 초파리 너무너무 잘생깁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의 경우 후딱 먹어 치우던가 냉장 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사과식초를 사용한 트랩 만들기

그릇이나 유리잔에 사과 식초를 붓고 비닐 랩으로 덮은 다음에 고무줄로 가장자리를 막고 상단에 작은 구멍을 냅니다. 

식초는 초파리를 유인하고 일단 안으로 들어가면 비닐 랩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죽습니다.

신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렇게 트랩을 만들어 사용 하면 트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4) 사과식초 + 주방세제를 혼합한 트랩 만들기

그릇에 식초를 붓고 주방 세제 한 방울을 넣고 잘 섞습니다. 

사과 식초의 단맛은 초파리를 유인하고, 주방 세제는 액체의 표면 장력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초파리가 탐색하다가 즉시 잠기게 되고 탈출할 수 없게 됩니다. 개꿀띠 !

 

5) 맥주병이나 와인병 활용

초파리가 발견된 곳 근처에 오래된 와인 병이나 맥주 한 병을 두면 냄새에 유인되어 좁은 병 안으로 들어가게 되고 갇히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도 나름 트랩이긴 한데 3,4번이 더 효과적일 것 같긴 하네요 

 

이상으로 여름철 아주 거슬리는 초파리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무엇보다도 생기지 못하게 자주 청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그럼 더위 조심 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