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타이어 교체 비용 부담, 타이어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교체 수명 늘리기

by Master_JK 2022. 9. 19.

자동차 타이어는 진짜 필수로 관리하고 적절한 시기에 교체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는 제동이 정말 중요한데 자동차 제동에 있어 타이어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갈 시기가 되면 정말 부담스러운데요. 저 같은 경우도 저번주에 타이어 교체를 진행 했는데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교체를 해도 4짝에 60만원 가량 나오더라구요. 

(6만km정도 운행 하였으나, 차량 구매 초기에 타이어 측면쪽에 찍힘이 있어 타이어 위치 교환은 무의미 했습니다.)

아마 가성비가 아니라 성능좋은 제품으로 교체했을 시엔 100만원이 훌쩍 넘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타이어 교체 수명을 늘려 최대한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는 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타이어 이미지

 

 

 

타이어마모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나 주행 환경, 차체 무게, 휠의 선회방향, 차량 구동방식에 따라 달라져 타이어 위치교환을 주기적으로 하여 타이어 마모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짝의 타이어 마모정도가 다르면 핸들 떨림,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편마모 때문에 이른시기에 타이어 교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편마모는 차량의 구동 방식 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타이어의 일부가 다른 쪽보다 심하게 마모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편마모는 그대로 방치하면 차의 중심이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죠.

 

타이어는 전륜, 4륜, 후륜 구동 방식에 따라 각각 타이어 마모도가 다르며, 대부분 전방 타이어가 차체중량 60%를 부담하기 때문에 마모가 잘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편마모 뿐 아니라더라도, 마모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그럼 타이어 위치 교체 하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동 방식에 따라 위치 교체 하기

 

 

구동방식에 따른 위치 교환 방법

 

 

1) 전륜 구동

 - 앞바퀴를 돌려서 주행하는 구동방식, 앞바퀴는 그대로 뒷바퀴로 교체하고 , 뒷바퀴는 좌우 대각선 교차하여 앞으로 교체.

 

2) 후륜 구동

 - 뒷바퀴를 돌려서 주행하는 구동방식, 앞바퀴를 좌우 대각선 교차하여 뒤로 교체하고, 뒷바퀴는 그대로 앞바퀴로 교체.

 

3) 사륜 구동

 - 타이어 4곳을 다 돌려서 주행하는 구동방식, 앞,뒤 타이어를 X자 대각선으로 교체.

 

* 특수 타이어, 방향성/비대칭 타이어는 제외.

 

2. 타이어 종류별 교체하기

 

 

타이어 종류별 교체 방법

 

 

1) 방향성 타이어

 - V자 형태의 패턴으로 V자 방향으로만 진행 가능, 장착 방향이 정해져 있어 앞, 뒤로만 교환 하는 것이 좋음.

 

2) 비대칭 타이어

 - 타이어 하나에 2가지 이상의 기능이 있는 타이어, 방향성 타이어처럼 장착 방향이 고정되어 있어, 앞 뒤로만 교환 하는 것이 좋음.

 

3) 고성능 타이어

 - 앞 뒷바퀴의 사이즈가 다른 타이어로 앞바퀴, 뒷바퀴 끼리만 교환 하는 것이 좋음.

그럼 타이어 교체 하여 오래 사용하는 법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

모두 안전 운행 하세요 !